본문 바로가기
디비연동 MySQL &그누보드 & Node.js

SQL 개요

by db_dpipe 2020. 9. 16.
728x90
반응형

오늘은 SQL 기본 개념입니다.~

겁~나게 피곤하지만 살짝 달려봅니다. ^^


위키백과에서 SQL의 개념적 정의를 살펴봅니다.

 

SQL이란?

"SQL(Structured Query Language, 구조화 질의어)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설계된 특수 목적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서 자료의 검색과 관리,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생성과 수정, 데이터베이스 객체 접근 조정 관리를 위해 고안되었다. 많은 수의 데이터베이스 관련 프로그램들이 SQL을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다."

한 십오년전에 플래시로 게시판 만들때 살짝 다뤄본 기억이 납니다. SQL은 디비에 테이블을 생성하고 어쩌구 저쩌구 했었지요. 요 문장들이 실습을 해보면 매우 당연하게 와 닿을 것입니다.

저는 "에스큐엘"로 읽는데 "시퀄"로도 읽는다고 하네요. 

 


SQL이 데이터베이스를 조작하는 언어이지만 일반적 프로그래밍 언어와는 좀 다른 특성을 갖는다고 합니다. 책을 보고 살짝 정리해봅니다.

* DBMS 제작 회사와 독립적이다.

SQL은 모든 DBMS 제작 회사에 공개되고, 각 제작 회사들은 이 표준 SQL에 맞추어  DBMS를 개발합니다. 오 표준이라는 말입니다. 좋습니다. 요것만 하면.. 거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거진 다룰수 있다는 이야기 같습니다.

 

* 다른 시스템으로 이식성이 좋다.

좋은 프로그래밍의 요건 중 이식성이 있습니다. 어따 갖다놓아도 잘 돌아가야 한다는 말인데요. 즉, 서버용, 개인용, 휴대용 장비에서 운영되는 DBMS 마다 호환성이 좋다는 의미입니다. 올~~

 

* 표준이 계속 발전한다.

제가 한.. 이십년전에도 .. 요것이 잘 쓰이고 있었는데 과거부터 지금까지 표준이 잘 개발되고 있으니.. 큰 무리가 없는한 앞으로도 그러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대부분의 웹 호스팅에서도 잘 서비스되고 있으니... 해서 손해볼것은 없을듯 합ㄴ디ㅏ. 

 

* 대화식 언어이다.

SQL...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질의 언어인데요. 다른 언어들이 보통 컴파일을 거친다면.. 요 놈은 바로 질의하고 결과를 얻는 대화식 언어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좋네요. ㅎㅎ

 

* 분산형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이다.

SQL은 분산형 구조인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를 지원합니다. 클라이언트에서 질의하면 서버에서 그 질의를 받아 처리하고, 이후 다시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마다 표준인 SQL을 지키지만... 각자 자기 회사의 DBMS에 맞게 특화시킨 SQL을 사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살짝 조금 더 역사를 살펴보면.. SQL은 IBM에서 1970년대에 만들었다고 하네요. 초기에는  SEQUEL(Structured English Query Language, 구조 영어 질의어) 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했다고 합니다. 아하~ 그래서 시퀄이라고도 하나보네요. 나중에 영국의 항공사 상표와 달리하기 위해  SQL로 변경했다고 합니다. 

IT 역사가 긴것 같아도 사실.. 다른 학문에 비교한다면 참 짧습니다. 그 안에 사는 우리도 짧고요..

오늘을 열심히 살지만.. 참 우리는 찰나를 살고 있습니다.

신기합니다. 감사합니다. 몸은 겁나 피곤하지만.. 살짝  SQL의 역사도 살펴보고 개념을 살펴보니 재미집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꾸준히 하면.. 뭐 언젠가는 뭔가 되겠지요. 그냥 꾸준히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