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비연동 MySQL &그누보드 & Node.js

DBMS 개요 - DBMS 분류

by db_dpipe 2020. 9. 13.
728x90
반응형

DBMS의 유형에는 계층형, 망형, 관계형, 객체지향형, 객체관계형 등이 있습니다.

현재 DBMS 는 관계형 DBMS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계층형 DBMS

트리 형태를 가진 1:N의 관계를 갖는 구조를 말합니다. 처음 구축한 이후 구조를 변경하기가 까다롭다고 하네요. 검색은 빠르지만 접근의 유연성이 부족이 임의 검색에는 어려움이 따른다고 합니다. 홈페이지도 이와 비슷한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홈페이지의 경우 다양한 방법으로 보완하는 것이 생각나네요. 


* 망형 DBMS

계층형 DBMS를 보완하기 위해 나왔으며, 1:1, 1:N, N:M(다대다) 관계가 지원되어 효과적이고 빠른 데이터 추출이 가능하지만, 매우 복잡함으로 이 모든 구조를 이해하고 프로그램해야한다는 담점이 있습니다. 


* 관계형 DBMS - RDBMS 

RDBMS의 핵심 개념은 데이터베이스는 테이블이라 불리는 최소 단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테이블은 하나 이상의 열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관계형 DBMS에서는 모든 데이터는 테이블에 저장됩니다. 테이블이라는 구조가 RDBMS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구성이 됩니다. 이 테이블에 대한 이해를 한다면 RDBMS의 기본적인 것을 이해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전 이해하고 있는 건데요. 하하하)

우리가 정보를 관리할 때에도 엑셀에 테이블에 기반하여 정보를 구성하고 정리합니다. 같은 개념이라고 보면 될 듯 합니다.

테이블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기 위한 구조입니다. 또한 테이블의 관계를 기본키와 외래키를 사용해 부모, 자식의 관계로 묶어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관계형 DBMS의 장점은 다른 DBMS에 비해 변화가 쉽고, 유지보수 측면에서도 편리하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시스템 자원을 많이 차지해 시스템이 느려진다는 것이나, 이것은 하드웨어의 발전으로 보완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가볍게 DBMS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큰 무리없에 이해되겠지요? ^^

 

 

 

출처: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awn1504&logNo=221505671454&proxyReferer=https://www.google.com/

728x90
반응형